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십니까? 인터넷 광고를 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키워드 광고 포럼에 연재되는 글을 관심있게 보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광고에 대한 사항을 계속 다룰 예정입니다.
광고를 했더니 방문자가 많이 늘었나요?
쇼핑몰 방문자들이 얼마나 물건을 구입합니까?
결국 인터넷 광고가 물건 판매에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를 하는 광고주에게는 판매가 가장 중요합니다.
쇼핑몰의 목적이 물건을 파는 것이고, 광고의 목적은 물건을 많이 팔기 위함입니다.
온라인 판매를 많이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프라인 매장이라면 매장의 위치, 판매자의 태도 등이 중요하겠지만 온라인 판매는 다릅니다. 각 쇼핑몰은 인터넷의 바다에 떨어져 있으므로 매장의 위치 개념이 없고, 소비자와 판매자가 직접 만나지 않지요.
오프라인 상점이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에 있고, 눈에 띄는 좋은 길목에 있다면 반쯤은 성공한 것이겠지요. 또 관련된 상점이 많이 모인 곳에 가게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모이게 되니 더욱 좋겠습니다.
온라인 상점 즉 인터넷 쇼핑몰도 어찌보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는 바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검색 엔진이겠지요. 또 검색이 많은 검색어(키워드)가 바로 사람이 많은 길목일 것입니다. 관련된 상점이 모인 곳이라면 G마켓, 에누리닷컴, 다나와 같은 곳일 것입니다. 상품의 가격을 비교해 보는 곳이야말로 이제 물건을 구입할 준비가 된 사람들이 가는 곳이니까요.
결국 쇼핑몰 방문자가 많아야 한다는 점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요.
그래서 쇼핑몰 광고를 합니다. 광고를 하면 광고를 보고 사람들이 몰려 옵니다. 요즘 많이들 하고 있는 클릭 광고는 광고를 클릭해서 쇼핑몰을 방문했을 때에만 광고비를 지불하기 때문에 배너 광고보다는 나아졌습니다. 쇼핑몰 방문자 수와 광고비를 바꾸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소비자가 방문만 하고 물건을 사지 않는 것이죠. 단순히 쇼핑몰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광고를 하는 것이 아닌데 방문자 수만 늘고, 판매량은 별로 늘지 않는다면 실제로 광고 효과가 없다고 봐야 합니다.
요즘 우리나라 검색엔진에서는 네이버가 1등입니다. 실제로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긴 합니다. 그래서 많은 쇼핑몰은 네이버에 광고를 하지요. 광고비가 비싸긴 하지만 광고를 하기만 하면 방문자가 분명히 늘어나긴 합니다. 방문자가 많다보면 매출로 연결되기도 하지요. 방문자 수와 매출은 분명히 관련이 높습니다.
그런데 이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는 모든 사람들이 소비자(물건을 사려는 사람)는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각종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하는 사람의 검색 목적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저 어떤 사실이 궁금해서 정보를 찾는 사람
숙제를 하거나 리포트를 쓰려고 정보를 찾는 사람
시간이 남아서 요즘 어떤 일이 있나 시간을 때우려는 사람
최신 뉴스를 찾아보려는 사람
관심 분야가 비슷한 동호회를 찾는 사람
물건을 사기 위해 물건에 대한 정보를 찾는 사람
물건을 사기 위해 가장 싸게 파는 쇼핑몰을 찾는 사람
정말 다양합니다. 그 외에도 더 많겠지요...
쇼핑몰 운영자는 맨 마지막에 있는 그런 사람만을 원합니다. 물건을 사려는 사람 말이죠. 네이버나 다음의 클릭 광고를 통해 쇼핑몰에 와서 잠깐 둘러보고 그냥 나가버린다면 광고주는 광고비만 낭비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든 간에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게 되면, 판매가 늘어나긴 합니다.
사람들이 방문하지 않는 것보다는 물건 사는 사람이 늘어나긴 하지요.
하지만 단순이 상품에 대한 정보만 찾는 사람보다는
물건을 살 생각이 있는 사람이 보다 많이 방문해야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키워드 광고 자체에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키워드 광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광고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을 조금씩 공유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쇼핑몰을 운영하고, 쇼핑몰 광고를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모여서 그 방법을 발전시켜 나가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파워링크 최저가 광고 전략 (0) | 2009.06.12 |
---|---|
쇼핑몰 광고 처음 한다면 고려할 사항 5가지 (0) | 2009.06.11 |
키워드광고에 실망하는 이유 (0) | 2009.06.11 |
키워드 광고 오버추어와 애드워즈 비교 (0) | 2009.06.10 |
키워드 광고 포럼이 필요한 이유 ADShopCom.com (0) | 2009.06.08 |